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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의 가뭄

소소한 일상

by klmylsuk 2024. 8. 12. 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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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계속연일된 폭염 속에서 숨쉬기도 힘들다는
탄성이 나옵니다,
건강 관리를 잘하시고요!!
"기후 문명을 바꾸다"는 책을 읽고 몇즐열거해보았니다,
과거의 모습이 오늘날 우리에게 미치는 기후영향이 문명과

지도를 바꾸는게 사실입니다.


천년의 가뭄은

1만 5천 년 전 빙하기가 만들어낸 한기는 서남아시아  심장부까지 펴져있었습니다.

남쪽시나이반도 산악지대까지 여러 가지 지형으로 구성되고. 대온난화가
시작되자 북동풍은 잦아졌습니다.

기원전 13000년 이후 온난화환경으로  바뀌면서도 토리를 품은 참나무숲이 크게 늘어나
다. 동부나 요르단 등 의고대호수바닥에서 채취한 꽃가루 쌤플을통해알 수 있습니다.

참나무와 피스타치오 지대는 아마 성서에 나오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연상시키셨을것입니다.

나 푸트마을에서는 도토리와 파스 치오 이것들은 대온난화와  시기에

든든한 식량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들은  영구적인 촌략은예전의 유연성과 기동성이 매우 뛰어난  집단또는

그들의 이웃인 사막에서 살던 집단이 자신의 영토에 울타리를
두르기 시작했습니다.

가옥이라 해봐야  땅에 구덩이를 파서 거주공간을 만들고 나뭇가지와

갈대를 엮어 지붕을 이고
나뭇기둥으로 지탱한게 고작입니다.

인구가 급중 하면서 환경의 이용도가 더욱 빨리
높아지므로 생태학적으로 말해 소폭의 기후변동에도 매우 취약한

한계적인환경을 유발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삶과 죽음이 일어나는 세계에서 수호신이자 현재의 세대와 초자연적인

힘의 매개하는 조상들은 역할을 했고ㆍ사람들은 초자연적인 힘이 비나
가뭄. 삶과 죽음을 초래한다고 믿었습니다.




아부후레이라


기동력을 잃은 것은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농경화의 결과가 아니라

기워 전 13000년이 후

2천 년 동안 강우량이 증대한 탓입니다.
독특한 상황이 연이는 결과로 아부후레이라처럼
비교적 적은 수의 수렵ㅡ채집들 이웃들과 새로운
관계를 맺기에 이르렀습니다ㆍ

호수의 방대한 수역은 인근빙상의 기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고
호수의 차가운 표면온도를  인해 연중 내내
고기압 중심으로부터 남서쪽에서 오는 온난한 기후의 강우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작은 개울하나가 줄어든 돌출부와 빙퇴석을 가로질러 흐르며

현재의 슈피리어
호수로 들어갔고ㆍ개울은 곧 물의 양이 크게
불어 부드러운 땅속으로 급격히 흘러들어 갔습니다.

물의 유출이 격류를 이기는가 싶더니ㆍ빙하의
녹는 물이방대한  지역을 침수시키며 세인트로렌스 강으로 흘러들어.

몇 개월 동안 

 대량의 민물이 래브라도 해로 방출되었습니다.

아가시의 녹은 물은 염분농도가짙은멕시코
만류의 위로 떠올라  일시적으로 뚜껑처럼 작용하면서  난류가 식어
기히라 앉은 것을 저해하며. 아가시의 물은 마치 전기수위치를 누른 것처럼

  대서양컨베이어벨트의 작동을 멈추게 했습니다.

최근의 연구는 북극의 빙하녹은 물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리라고  추축 하지만. 정확한사실은여전히 논란의 대상입니다

여성이 식용식물을 채집하고 가공하여 여성은 식용식물의 채집과

가공을 맡았고. 남성은
사냥과 고기팔이를 맡았을 것입니다.

오래된 촌락에서 곡식과 견과 늘 가공하는 힘든 일이 여성의 몫ㆍ

게다가 음식준비 같은 번거로운 일들로 인해 여성이 영구적으로 정착함으로써

수천 년 동안 기동성의 제동이 걸려있습니다.

목축은 확대해야 할 필요성은 일상생활의 리듬에 새로운 동력을 부여했고ㆍ

그 뒤 2~3천 년 동안
아부후레이라인들은 조상들의 터전에서 촌락의
규모를 확대하고ㆍ 조상들의 터전에서  촌락과
규모를 확대하여 조앙들이 예전에 농사를 지었던
땅과 밭을 목초지로 바뀌었습니다.


주거지환경과 장례문화

초기의 농경촌락이 경작한 토지공동체가 벌집처럼 주택들은 다닥다닥 붙어있는

주거지였고. 대형 촌락 앞에는 육중한 성벽과
탑이 세워져 있고 바위를 깎아 만든 폭과 길이 도량이 경계선 엮할을했으며.

이성벽을 만드는 데는  막대한 공동노둥이투여되므로  정치. 사회적으로

획기적인 기념무리 었을 것입니다.

성벽을 쌓은 이유가 이웃의 침략을 막기 위해서인지. 홍수를 막기 위해서 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그만한 방어시설을 감추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식량이 필요했을 것입니다ㆍ

따라서  많은 농작물을 거두어야 했고. 강우량도
많이야 했으며. 땅과의 관계를 세밀하게 설정해야
했습니다. 지역에서는  새로운 종교적 신앙이 생겨났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사는 집의 지하에
조상을 매장했고. 죽은 사람의 머리를 떠어내  구덩이에 부장품과 함께 묻는

풍습이  발달했습니다.

또한 유가족들은 죽은 사람의 두개골에 회반죽으로 용모를성헝하여 매장하기도 했는데
죽은 조상을 공식적으로 추념하는 관습이었습니다.

조상숭배는 여려가지 형태를 취했고. 요르단 암만의 교외위치한ㆍ

아닌가잘에서는 신체의
일부분이 장식되고 긴 목에 전방을 응시하는 눈을 가진 사냥하는

진흙인형이 발견되었습니다.

고고학자  올프슨은 인형이 과거의  왕의 의상을 입고 상징물을 든

차림으로 일종의 성소안에서 서있었다고 생각합니다.

1967년 고고학자 멜라트는 사당의 벽화가 영구적인 장식 위에

그림을  그렸을 것이고.
여신  인형 황소 새 표범 사슴등 벽화의 주제
였을 것입니다.  사당벽에는 독수리가 인간의
시신을 공격하는 장면이 묘사되었는데. 갓 죽은 사람을 정화하는듯한 모습 

 이었습니다.

특히 독수리가  사람의 다리를 가진 그림은
독수리의상을 입은 사람이 의식을. 접전하는 것으로 나타냈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일단  시신에서 살을 발라내고
유골을  멀리 떨어진 시신안치소에 놔두었고.
나중에 친척들이 유해를  수거해천이나 가죽으로
싸서 집이나 성소의 기단밑에 매장을 했습니다.

역사는 되풀이되기는 하지만 언제나 반복되지는
않는듯합니다
과거와 현재를 바라볼 때 사람이 살아가는
모습은  거의 비슷한 환경을 갖고 살아가지만
장례 이후 조상을 신격화하고 이 땅이 아닌
내세를 바라보는 것은  죽음 후에 다시
살고 싶은 욕망이 있습니다
오늘은  몇만 년 전에 일을 책을 통해서
보면서 오늘과 같은 장례문화를
보고 있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적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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